Expression/Gossip

족보.

GNUNIX 2012. 6. 12. 22:25

 

 저는 어려서부터 교수님과 친했던적이 없었습니다. 그렇다고 싸우거나 사이가 나빠지는건 아니지만, 특별히 각별사이가 된다거나, 다른 학생들처럼 교수님과 이야기를 많이 주고 받거나, 교수님께서 내 이름을 불러주시거나... 이런일이 전혀 없었다는거지요- 물론. 지금까지.. 지금도 그렇습니다. ㅎㅎ

 

 지금 저는 대학원을 다니고 있습니다. 대학원에 '원우회'가 있고 그 커뮤니티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다들 카톡, 이메일등으로 친분이 있는 사람들끼리 많은 정보를 공유하곤 합니다. 그중에 Best Of Best는 바로 '족보'입니다. 그럴수밖에요 ㅎ

 

 

족보2 (族譜) [족뽀] [명사]
1. 한 가문의 계통과 혈통 관계를 적어 기록한 책.
2. 한 가문의 계통과 혈통 관계.
[유의어] 가보3, 성보1, 계보1.

 

 

 '학사'때는 교수님 뿐만아니라 학생 교우들과도 특별한 친분이 없었습니다. 역시나 싸우거나 그런건 아닌데, 특별히 가깝게 지낸다거나 친하게 지낸다거나.. 이런 사람들이 별로 없었습니다. 몇사람 뿐이었죠. (이것의 기준은 자신에게 엄청난 족보가 수입, 입수되었을때 공유 하느냐 하지 않느냐의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ㅋㅋㅋ) 물론 아는 사람은 많았습니다 ^^;;;

 지금 석사과정에서도 여느사람들처럼 많은 사람들과 특별히 친하다거나 하진 못했지만 석사 초반에 원우회 임원 몇분과 잠깐 친했었던것같습니다. 아니 절 이뻐해주셨죠. 감사합니다.

 

지금은 그렇지 못하지만 그때 당시는 제가 족보를 공유받았던 때였습니다 ㅎㅎ 제게 이메일등을 통하여 족보 자료가 들어왔고 분량이 많았습니다. 졸업때까지 활용 가능한 모든 족보가 들어있었죠.

 학사 시절 생각이 났습니다. 이딴것으로 차별 받는것들도 싫었고, 이런 사실조차 전혀 모르고 있을 사람들이 있다는것을 알고있었습니다.

 

 

 

공유받은 족보 전부를 원우회 홈페이지를 통해서 공유했습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그리고 압박인지 뭔진 모르겠지만 내리라는 소리를 여러번 들었습니다.

(분명 누군가는 개념없다는 소리도 했겠죠.. 미안하지만 내게는 당신이 개념없어보입니다.)

 

1. 족보를 왜 내려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1-1. 불법인가요? 그럼 학생들은 지금 불법을 자행하고 있는겁니까?

1-2. 교수님께서 원치 않으신가요?  교수님께서 원치 않으셨는데 이렇게 많은 자료가 모였을리가요... 족보에 대해서 언급하는 교수님은 계셨지만 부정적으로 말씀하신 분은 한분도 안계셨습니다. 오히려 족보 참고 하라는 분만 계셨을뿐..

1-3. 너네들이 원치 않은건가요? 전 그렇게 밖에 안보이는데요. 전부 잘받고 싶어서.. 너만!!!

 

2. 우리가 왜 공부를 족보로 해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책으로 공부하고 책에서 공부한것으로 시험봐야하는것 아닌가요?

 

3. 교수님께서 왜 시험은 아직도 족보 위주로 내시는지 모르겠습니다.

3-1. 족보만 공부하라는 이야기이고 소외되거나 정직하게 공부한 학생들을 불이익을 보라는 말씀이십니까?

3-2. 아니 우리보고 책보고 공부하지말고 족보만 보고 공부하라는거지요. 수업시간에 들어오지말고 수업시간에 각자 딴짓해도 되며 족보만 잘 수집하라는 말씀이신거지요??

 

 

대학교는 뭐하는곳입니까?

대학원은 왜 가는 곳입니까?

공부하러 가는곳 아닌가요. 학위따러 가는곳입니까? 물론 학위 따로 오는 사람들 많습니다. 하지만 원래 기능과 목적은 '교육'아닙니까!!! 학위 따로 온사람들이 교육의 목적에 맞추어야지 교육이 돈 좀 가지고 있다고 맞춰주면 되는겁니까!!!! 그게 바로 '교육'이 퇴색되는 길입니다.

 

 

교수님 많은 곳에 신경을 쓰고 계시겠지만 아주 중요한 사실을 놓치고 계십니다. 지금 학생들은 족보에 익숙해져있고, 족보이 노예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들은 족보 이외엔 공부하지 않고 족보는 지식이 아니라 의미없는 text들의 순간적인 암기일뿐입니다.

 

요즘 학생들이 공부 안한다고, 공부 못한다고, 더이상 시험을 어떻게 쉽게 낼 수도 없다고 뭐라고 하지마십시오. 지금 상황들이 만들어낸 결과일뿐입니다.

 

지금 현상들이 계속 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