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Site

검색사이트 비교 #2

GNUNIX 2008. 4. 4. 02:18

2탄이다
기존의 검색엔진 비교 1탄은 아래서 볼수 있다
영어사전으로써의 각 검색엔진(http://www.gnunix.co.kr/6)

그리고 다시 2탄...
이번엔 '최신성'이다.
시대가 빠르게 급변하고 있는 요즘 시대에 어느것이 더 최신 정보를 빠르게 발바꿔 맞추어 나가고 있는지를 비교해본다.
비교 방법은 다음과 같다.

본인은 아주 오래전 'gnunix.pe.kr'이라는 도메인을 사용하고 있었다. 돈이 없을때였고 2007년 01월정도 까지만 사용하였다.
그후 'gnunix.co.kr'이라는 도메인을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각 검색엔진에서 나의 닉네임 'GNUNIX'라는 단어로 검색을 실시하여 '더보기'나 '자세히 보기'버튼을 무시하고 첫 페이지에 나온 결과를 기준으로 최신성을 판단해보도록 한다.

비교 대상이 될 검색 엔진 사이트들
1. Daum - 최근 '회사명 연봉'이라는 무료 연봉 검색 서비스를 개시하여 눈길을 끌었다.
2. Empas - 옛날 한때 좋아했던 단어위주 검색 사이트
3. Google - 두말하면 잔소리 구글
4. Naver - 현 우리나라 지배자
5. Yahoo - 전세계를 지배했었던 야후
ABC순 정렬.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다음(Daum)
카페
2004년 내가 참석했던 정모에 참여자 목록이 나온다. 무슨 모임이었는지, 어떤 카페였는지, 어떤 사람들을 만나고 알게 되었는지.. 기억나지 않는다.. ㅡㅡ;
내가 기억하지 못하는걸 기억하고 있는 Daum! 대단하다 ㅋㅋㅋ
블로그
06년 블로그 gnunix.pe.kr이 보인다. 클릭해보면 역시 뜨지 않는다.
현재 gnunix.co.kr의 도메인은 한건 검색 되었다. 어제 올린글이 검색된다. 어제 00시 조금 넘어서 올린 글이다.
게시판
요즘 눈팅만 하고있는 Sonydslr.com에 올린 07년도 글이 보인다. 물론 그 전에 올린글도, 그 이후에 올린글도 많다. 무슨 기준으로 이게 제일 먼저 나왔는지 궁금해진다.
나머지는 다 데비안사용자모임에 썼던 글이다. 04, 05년도 글이다. 좀 되었다.
웹문서
co.kr 도메인으로 2월 19일날 올린글 하나 검색되고
2월 20일날 가입했던 사이트 하나.
그리고 03년도에 활동하고 요즘 발길 조차 끊어버린 나의 egloos가 검색 되었다.

결론 : 있지도 않은 pe.kr이 먼저. co.kr의 최근 글, 어제글이 검색 되었다. 하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엠파스(Empas)
열린블로그
싸이월드와 손잡은 엠파스. 아는 선배 싸이월드 블로그 글이 반, 옛날 pe.kr 도메인이 반 검색 되었다. 선배 싸이월드 블로그 글은 2월 23일 글이었다.
열린게시판
역시 싸이월드 글이다. 내가 '싸이월드 광장'에 올렸던 사진들이 대부분이도 CDPKorea글이 하나 나온다. 싸이월드를 접은 지금 싸이월드글은 07년 중반쯤 글이었고 cdpkorea는 3월에 올린글이다.
개인적으로 사진 계약문제로 싸이월드랑도 싸우고, 하나TV와도 싸웠었다.. ㅡㅡ;
동영상
나의 싸이월드 미니홈피에 올린 동영상들이 죄다 나온다. 2~3월 글들이다.
열린커뮤니티
2월쯤 접은 싸이 미니홈피와 옛날에 하다가 요즘 거의 한하고 아주 오랫만에 한번씩 가아끔 들어가는 네이버 블로그, 그리고 아주 옛날에 하던 거의 안가는 이글루가 보인다.
웹문서
옛날 옛날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 이글루, 옛날에 블로그 하면서 잠깐 알았던분 블로그, 그리고 옛날에 했던 레이소다...

총평 : 이건 뭐 싸이월드 전용 검색엔진인가.. ㅡㅡ; 싸이월드 내용이 대부분이고 co.kr도메인은 검색 되지도 않았다. 많이 힘들겠지만 엠파스... 실망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구글(Google)
와우!~
이 포스트 작성하기 바로전에 올렸던 gnunix.co.kr의 포스팅 글이 벌써 검색된다*_*
게다가 제일 위에 나온다 ㅎㅎ 그리고 2월 글도 하나 나온다.
구글은 하나의 사이트에서 너무 집중되어 검색되지 않도록 사이트별 트리구조로 보여준다.
아까 다음에서 웹문서에 나왔던 2월 20일날 가입했던 사이트 하나(미투데이)
레몬펜(여기 오른쪽 아래 플러그인 ^^) 글
그리고 나머지는 옛날 이글루와 더 옛날 leeru.co.to도 나온다 ㅎㅎ

총평 : 최신글에만 치중되지도 않았고 사이트별로 두개까지 검색되고 그 사실을 알려주는 트리구조 인터페이스도 맘에 들었다. 자질구레한 광고도 없고 카페, 블로그, 웹문서등의 분류도 없어서 보기도 편하고 좋았다. 단점이 있다면 image가 너무 없다는거- 오직 text ㅋ 이미지는 이미지 검색에서 따로 해야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네이버(Naver)
웹문서
2월 21일에 올린 co.kr도메인
나머지는 pe.kr
카페
학교일로 활동중인 카페글들 3~4월 하나씩 그리고 1월에 무슨글 하나 ㅋ
블로그
싸이월드 선배 블로그 3월 4일글 두개
네이버 블로그 무슨포스트 2개 07년 5월 하나랑 05년 11월 하나.ㅡㅡ;

총점 : co.kr이 먼저 하나 다만 최신글 아님. 그리고 pe.kr. 그리 뛰어나진 않았지만 나쁘지도 않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야후(Yahoo)
블로그
모르는 사람 07 02월 포스트글
pe.kr글 하나 06년 12월
co.kr도메인 어제글 하나 세번째로 등장...
선배 싸이월드 블로그 2월 23일 글
기타 한명 블로그

co.kr 하나
옛날 옛날 leeru.wo.to하나
cafe24 기간 만료 글 하나
이글루 하나
co.kr도메인 하나
jsp 호스팅 하나. (=> 야후에서 유일하게 검색되었군용~)
오픈 아이디 하나 둘....
테터툴즈 06년 8월 글
이미지
어디서 난건지도 모르는 나의 옛날 사진들 엄청 많음... ㅡㅡ;;;

총평 : 옛날 사이트들이 많이 검색되고 순서도 뒤죽 박죽이라 실망도 컷으나 아직 살아있고 오래 되지도 않은 jsp호스팅을 잡아낸 유일한 야후!









전체 결론 :
먼저 옛날에 없어진 pe.kr 도메인이 아직까지 검색 되어 나온다는건 참 이해가 안된다.
이 조건으로 따지면 구글(Google)이 최강이구만~
조건 강도를 낮추어 pe.kr보다 co.kr이 먼저 나오기만 하면 된다.
로 치면...
1. 구글(Google), 2. 네이버(Naver) 순...

그러므로 다시 결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Daum) 연봉 검색 예제


1. 구글(Google) - 답에 최대한 빨리 접할수 있습니다. 이미지나 꾸밈이 불필요하고 text위주에 적응되어 있는분들께 최강 추천!합니다!~^^

2. 네이버(Naver) - 2순위입니다. 아주 무난합니다. 아주 좋지도 아주 나쁘지도 않습니다만 단점을 조금 보완해간다면 더 좋은 검색엔진으로 한걸음 다가설 수 있겠습니다 ^^ 아무래도 무시할순 없는건 지식in이죠.. ^^;;;

3. 야후(Yahoo) - 순서는 정말 맘에 안들지만 아무도 못찾은 jsp 호스팅 페이지를 찾았다는것을 아주 높에 평가하고 싶네요 ^^ 의외예요 ㅋㅋㅋ

4. 다음(Daum) - 옛날 다음 유명할때 내가 활동했던 카페 기록을 들춰 추억해본다던가, 아니면 회사명 연봉 검색 할때나 열심히 쓰자. '다음 연봉' 이라고 치면 초봉과 평균값까지 나온다(위 이미지 참고^^). 것도 아니면 이메일 쓰세요ㅋ

5. 엠파스(Empas) - 싸이월드 검색할때나 쓰세요 ㅡㅡ; '열린'이라고 써있지만 하나도 안 열려있는듯... ㅡㅡ;





'View > Si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는 누굴까? 자아검색 사이트  (2) 2008.05.25
W (더블유) 위젯(Widjet)  (3) 2008.04.05
속도 측정  (2) 2008.04.03
법원에 가다  (0) 2008.03.27
영어사전으로써의 각 검색엔진  (0) 2008.02.21